오늘은 제로디 작가님입니다. 사실 예전에 제로디 작가님께서 진행중인 '복셀그리드' 라는 컬렉션를 따로 제 블로그에서 다루려고 했던 적이 있었어요. (개인적으로 3개나 보유중... 헛) 당시에는 작가님을 조명하는게 아니라 프로젝트로서 적어볼까? 라는 생각을 가지고 관심있게 지켜봤던 것 같아요. 그런 작가님을 이제 와서 단순히 하나의 프로젝트가 아닌 전체적인 작품 세계관으로 다룰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는 것에 뭔가 가슴이 웅장해지네요. 생각하는 방식부터 뭔가 남다를 것 같은 제로디 작가님에 대해 지금부터 소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작가님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요즘 클하방의 '목동'으로 활약하고 있는 제로디 입니다. '제로디님의 소개로' 오신 분들이 좀 많이 보일만큼 요즘 많은 작가님들께 NFT 진입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저의 아티스트 풀네임은 Flatland.0d 입니다. '플랫랜드에서 온 제로디' 라고 읽으시면 될 것 같아요 :-) "
2. 작가님 예명이 예사롭지 않은 것 같은데, 특별한 의미가 있을까요?
"아, 'Flatland' 라는 이름은 '에드윈 애벗'이 쓴 차원을 다룬 동명의 수학 SF소설에서 따왔어요. 그 책은 다양한 다각형들이 플랫한 평면 세계에서는 서로를 직선으로밖에 인지할수 없다는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동일한 평면상에서 보면 다각형이 이렇게 납작해 보이니까요. 제 작품들은 그 이야기처럼 '타인에 대한 이해' 라는 것을 기본 테마로 하며, Zero-D 즉, 'Zero-Dimension' 은 모든 차원의 시작이 되는 0차원 포인트, 그 시작점을 나타냅니다."
3. 작가님 예명이 진행하시는 컬렉션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작가님 컬렉션들에 대해서도 소개해주세요.
"저는 두가지의 컬렉션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1) Flatland 시리즈와 2) VOXEL GRID 컬렉션 입니다."
4. 첫번째 Flatland 시리즈는 어떤 세계관을 담고 있을까요?
"음, Flatland가 의미하는 바는 평평한 세계. 바로 여러분들이 카카오톡을 보고계신 화면, 스크린을 뜻합니다. 여러분이 보고 계신 것은 제가 아니고, 저의 2D 이미지도 아닌 직선과 곡선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텍스트일 뿐입니다. 우리는 미디어나 SNS, 심지어 메타버스를 통할 때도 모두 플랫랜드를 통해서 서로를 바라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상대방에 대한 입체적인 면을 보지 못하고 부분적이고 조각난 면들만을 인지하게 됩니다.
이런 면을 Flatland 시리즈의 첫번째 작품이 직설적으로 보여줍니다.
*영상 링크 : https://showtime.io/t/ethereum/0x60f80121c31a0d46b5279700f9df786054aa5ee5/1075585
Flatland 시리즈의 두번째 작품은 "The Creation of Avatar" 이며, 미켈란젤로의 "The Creation of Adam"을 재해석 하였습니다.
* 영상 링크(절망편) : https://showtime.io/t/ethereum/0x495f947276749ce646f68ac8c248420045cb7b5e/35858605205163988349957622043535422096802421389458198505180304452653621968986
'신은 아담을 만들고, 인간은 아바타를 만들었다.' 플랫랜드를 통해 메타버스로 진입하는 첫번째 관문인 아바타의 생성이, 인간에게 더 다채로운 삶을 줄지 아니면 어두운 곳으로 우리를 인도할지에 대한 질문을 던집니다. 그 질문에 대한 대답에 따라 이 작품은 속칭, '절망편'과 '희망편'으로 나뉘는데요. 위의 링크는 Dark 버전으로 최종적으로 흑화되어버린 인물이 남습니다. 희망이란 항상 희소한 것이기 때문에 절망편은 90개의 에디션으로, 희망편은 1개의 에디션으로 발행되었습니다.
*영상 링크(희망편) : https://showtime.io/t/ethereum/0x3b3ee1931dc30c1957379fac9aba94d1c48a5405/60300
무미건조한 현실에서 선명한 색감의 메타버스로 진입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 해답이 무엇이 될지는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 지에 따라 앞으로의 시간이 결정해줄 것 같습니다. Flatland 시리즈는 미디어와 SNS, 그리고 메타버스에서 한정된 정보만을 가지고 타인과 소통하는 것에 대한 생각과 질문들을 계속 던질 예정입니다."
5. 두번째 컬렉션(Voxel Grid)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싶어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이에 대해서도 얘기해주세요, 작가님.
"두번째 컬렉션 역시 첫번째와 동일한 관점과 주제 의식을 가지고 있지만, 스타일이 훨씬 가벼워진 버전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세개의 숫자, 하나의 의미를 가지는 VOXEL GRID. 이 컬렉션은 다음의 질문으로부터 시작했어요.
*1부터 10까지의 숫자 세개를 조합해서 특정 형태를 만드는 룰을 기획해보면 어떨까?
*그리고 그 숫자 조합이 개인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 조합이라면, 그 형태 또한 그 사람에게 아주 의미있는 형태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중요한 세 숫자의 조합을 묻는 것만으로, 우리는 그 사람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알 수 있게 되고 그것은 딱딱한 다른 질문들보다 그 사람에 대한 훨씬 많은 측면들을 알려줄 수 있지 않을까?
실제로 이것을 기반으로 작가님들을 상대로 Voxel Grid 기브어웨이 이벤트를 진행했었는데요. 가장 많은 분들이 선택한 조합은 '본인의 생일' 이었으며, 사랑하는 사람들의 '생일', 그리고 예술활동을 시작한 날 등의 중요한 날짜들을 꼽아주셨습니다. 저는 그 이벤트를 통해서 많은 작가님들에 대한 이해와 친밀도가 조금은 더 깊어지게 되었지요 :-)"
*Voxel Grid 설명 영상 링크 : https://twitter.com/flat_0d/status/1431543028934594560
*이벤트 트윗 링크 : https://twitter.com/flat_0d/status/1432561573239738368
6. 제작 원리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Voxel Grid를 더 깊이 설명드리기 위해 제작 원리를 간단하게 소개드리겠습니다. 제목과 달리 Voxel Grid는 복셀(3D 제작 프로그램)로 제작되는 것은 아닙니다. 복셀 제작시에 그리드 해상도를 설정하게 되는데 그 그리드 해상도에서 원리를 착안하였습니다.
x, y, z축으로 1x1x1 부터 2x1x1, 3x1x1, 4x1x1... 이렇게 숫자가 증가하여 최종적으로 10x10x10까지 총 1,000개의 조합이 생성되는 원리이며, 각각의 그리드에 도형이 하나씩 할당되고, 랜덤하게 스케일을 변형하여 사전에 설정된 컬러 조합을 입힙니다.
1x1x1 ~ 10x1x10 까지는 Y축이 1인 1층짜리 그리드이며 레벨1 이라고 부릅니다. 1x2x1 ~ 10x2x10 은 Y축이 2인 2층짜리 그리드로 레벨2라고 부르며, 이런식으로 총 10레벨까지 올라갑니다."
7. 각 레벨별로 특징들이 있는 것 같아요, 작가님
"맞아요, 각 레벨은 그 레벨만의 고유한 특징과 룰이 조금씩 추가됩니다.
1레벨은 'Foundation' 으로 가장 심플하고 튼튼한 레벨입니다.
2레벨에는 Y그리드가 2겹이 되는 '높이'가 추가되며, 'Player' 라는 상상속의 존재가 그리드위에 배치됩니다.
한번 더 해볼게요, 이건 좀 더 쉬울겁니다. 찾으셨죠? 이 친구는 주주뽁스 작가님이 데려가신 스페셜 그리드입니다.
3레벨에서는 모션요소가 추가되어 애니메이션이 이루어집니다.
*영상 링크 : https://twitter.com/flat_0d/status/1443023332085886978
4레벨은 수집가 자체가 플레이어가 되어 일종의 미션게임이 펼쳐질 예정이며, 아직 기획단계입니다."
8. 보니까 이런 룰의 형태를 벗어난 그리드도 있는 것 같더라고요.
"맞아요, Voxel Grid는 모두 통일된 Rule을 따르게 설계 되어 있지만, 그 룰을 벗어나는 몇 개의 그리드가 스페셜 그리드로써 제작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의 Twin Grid는 '그리드가 하나만 있어야 한다.' 라는 룰을 깨뜨립니다.
스페셜 그리드는 Rule Breaker 입니다. 왜냐하면 'Rule Breaker는 스페셜하기 때문이죠.' 라는 문구와 함께 그 그리드가 왜 스페셜한지에 대한 설명이 디스크립션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스페셜 그리드는 기존 사회의 관습적인 룰을 깨뜨리고 새로운 룰을 만들어 가는 우리들을 위한 그리드 입니다. 또 하나 제가 좋아하는 그리드 중 하나는 Speed라는 스페셜 그리드 입니다. Y축 스케일에 대한 룰을 깨뜨리고 있는 이 그리드에 대한 디스크립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SPECIAL GRID : Speed : If you can be fast enough, the rules for length change.
우리가 충분히 빠를수 있다면 길이에 대한 룰이 깨진다는 것은, 제가 NFT씬에서 활동하는 몇 달간 많이 느꼈던 감정으로, 아주 빠른 속도감의 활동 속에서는 삶의 길이가 길어지는 현상을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그 외의 스페셜 그리드와 또 다른 그리드 타입에 대한 종류들은 모두 VOXEL GRID 문서에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추가로 궁금하신 분들은 복셀그리드 문서를 참고해 주세요.
*복셀그리드 웹사이트 내 지침서(?) : https://voxelone.gitbook.io/voxel-grid/
스페셜 그리드, 스퀘어그리드, 큐브 그리드 등 여러가지 그리드의 종류가 있지만 가장 평범한 Normal Grid에 적힌 디스크립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Every voxel has its own meaning." 저는 이 컬렉션에서 사실 이 문구를 가장 좋아하는데요. 모든 복셀 하나하나는 저마다의 의미가 있고 그 복셀 하나하나가 그리드를 만든다. 하나하나가 의미가 되고, 또 함께 모여있는 그리드가 의미가 되는 그 형태가 커뮤니티의 가장 궁극적인 형태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9. 두 컬렉션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감사드려요, 작가님. 그런데 최근에 새로 진행하고 계신 프로젝트가 있으신 것 같더라고요. 그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조금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아, 저는 '리드미컬' 이라는 디자인 커뮤니티를 여러 스탭들과 함께 15년 여간 운영해 왔는데요. 정모 세미나와 파티, 공모전, 장학금지원, 근무여건 개선을 위한 채용정보 요건 강화 등 의미있고 재미있는 일들도 많이 있었지만 모두가 연결되어 있다 라는 직접적인 느낌을 잘 느끼지는 못했어요. 하지만 위의 프로젝트들과 NFT씬에서 활동한 몇 개월간, 작가님들 그리고 컬렉터님들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느낌으로 그 개인 한사람 한사람을 깊이있게 알아갈 수 있고 또 그렇게 모여있는 커뮤니티로서 함께 의미를 가지게 되는 그 경험이 너무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런 저의 경험들을 좀 더 공유하기 위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준비중입니다.
R자를 형상화한 이런 스펠링 카드를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제각각의 스타일로 만들어 보면 어떤 컬렉션이 될까요? 원사 작가님을 비롯해 우주 작가님, 육경 작가님, 칼스 작가님들이 표현한 방식들이에요. 그리고 또 다른 작가님들의 작품들이 모여서. 이런 콜라보 컬렉션이 만들어지고 있어요.
'리드미컬 NFT 클럽'이라고 이름 붙인 이 모임은, 이 스펠링 카드를 시작으로 하나의 주제로 공동의 컬렉션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가는 프로젝트를 계속해서 진행해 가려고 합니다. 각 작가님의 스펠링 카드를 컬렉팅하시면 이후 진행되는 콜라보 컬렉션에서 그 작가님의 작품 하나를 에어드랍 받을 수 있는 추첨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당연히 모든 작가님들께 열려있는 모임이구요. 처음 진입하시는 작가님께는 NFT의 과정을 함께 진행해보시는 시간을, 지치신 작가님께는 잠시 리프레쉬 시간을, 선배 작가님께는 실험적인 시도의 시간을 드릴 수 있도록 여러가지 다양한 주제의 프로젝트로 만들어 가려고 합니다. 한명의 작품이 의미를 가지고, 그것이 모여있는 컬렉션이 또 의미를 가지는 것.
"Every voxel has its own meaning." 이것은 바로 그런 뜻입니다.
관심있으신 작가님은 언제라도 개인톡으로 문의 주세요. 정식 런칭 이후에는 컬렉터님들도 함께 모시도록 하겠습니다. 작은 모임으로 시작한 이 컬렉션이 앞으로 다양한 창작활동을 지속하며, 멋진 형태로 발전되어 나갈수 있기를 바라고 또 그렇게 만드려고 합니다.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저의 작품 세계관과 그리고 여러 분들과 함께할 우리의 작품세계에 관심가져주시고 경청해 주셔서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해당 컬렉션의 링크는 차후 작가님께서 직접 오픈하실 예정입니다. 제로디 작가님의 향후 활동 그리고 복셀그리드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작가님도 화이팅. 아자ㅏㅏㅏ아자ㅏㅏㅏ)
*제로디 작가님 주요 링크
트위터 : https://twitter.com/flat_0d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flatland.0d/
오픈씨 : https://opensea.io/flatland_0d
복셀그리드(오픈씨) : https://opensea.io/collection/voxel-grid
복셀그리드(웹사이트) : https://voxelone.gitbook.io/voxel-grid/
트라이쇼타임 : https://showtime.io/flatland_0d
*관련 링크
KlayRock Experiment 오픈카톡방 : https://open.kakao.com/o/gqoLHcKd
정브랜 트위터 : https://twitter.com/jungbran
'NFT > 아티스트 및 컬렉터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제에 저항하는 아티스트, 이노무시키(inomusiki2) (0) | 2021.11.30 |
---|---|
마음의 장벽을 허무는 아티스트, 루리아(Ruria) (0) | 2021.11.29 |
본질을 그려나가는 3D 아티스트, 킴코(Kimko) (0) | 2021.11.26 |
자칭 이야기꾼, 초현실주의 디지털 아티스트, 일란(illann) (0) | 2021.11.25 |
마음을 따뜻하게 터치하는 회화 작가, 마음터치 우주(Ujoo) (0) | 2021.11.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