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FT/배경지식 및 팁

NFT 시장에 이제 막 진입한 입문자라면?

by 정브랜 2021. 9. 9.

앞선 포스팅들에서 NFT로 다룰 수 있는 다양한 주제들을 소개했지만, 생각해보니 아직 이 시장 자체가 성숙하지 않았고 NFT 자체에 대한 이해도 측면에 있어서 사람들마다 차이가 천차만별일 거라는 결론을 내리게 됐다. 당장 내 주변인들도 이 개념이 존재하는지조차 모를 정도니까... 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럼 NFT라는 개념에 대해서 처음 접하고 공부라는 걸 시작을 해보려는 사람들이 어떤 사이트나 서적을 통해 입문하면 좋을지에 대해 정리해보려 한다.

 

*라떼는 국내 서적은 1도 없었는데... ㅎㅎ 젊꼰...

 

 

1. [서적] NFT 레볼루션 : 현실과 메타버스를 넘나드는 새로운 경제 생태계의 탄생

 

처음 소개할 정보처는 서적이다. 사실 가볍게는 유튜브 채널들에서 소개하는 내용들을 참고해도 좋지만, 아직 딥한 정보들까지 다루는 채널이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 최근에 발간한 이 책을 보는 것을 추천해본다. 워싱턴대학교 성소라 교수, 블록체인 전문가 롤프 회퍼(Rolf Hoefer), NFT 크리에이터 에이전시 대표 스콧 맥러플린(Scott McLaughlin)가 공동 저필했으며, NFT와 관련한 기본적인 지식부터 관련 산업, NFT 등록과 성공 사례, 이해관계자 인터뷰 등 참고할만한 포인트들이 다양하다. 물론, 서적 특성상 가장 최근의 트렌드까지는 반영하고 있지 않지만 이 NFT라는 개념이 미국에서부터 시작됐다는 걸 생각할 때 과거 NFT와 관련한 히스토리의 딥한 정보들을 캐치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한다.

 

NFT 레볼루션, 국내 서적이 별로 없어서 많이 읽히지 않을까?

2. [사이트] NFT'z(앤에프티즈)

 

그 다음으로는 NFT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관련된 최신 뉴스, 기본적인 용어 정리, 입문자 가이드 등 실제로 NFT를 구매하고 작가로서 활동하려 할 때 필요한 실전 팁들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라고 볼 수 있다. 게임으로 치면 인벤 같은 느낌의 사이트랄까? 단순히 정보를 일방향적으로 제공하는 게 아니라 유저들이 직접 게시글을 업로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현실적인 정보들을 접할 수 있을 것 같다.

NFT 정보 제공 사이트 / nftz.co.in

3. [카페] NFT거래소

 

다음은 네이버카페 NFT거래소이다. 커뮤니티 플랫폼으로는 해당 카페가 가장 게시글이 많은 것 같아 해당 포스팅에 올리게 되었다. 실제로 DCS나 국내 작가님들도 본인의 작품을 초기에 해당 카페를 통해 소개하는 게시글을 올리기도 했었어서, 지속적으로 들어가서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요즘에는 컨텐츠가 올라오는 빈도수가 점차 줄어드는 것 같은데 개인적인 느낌인걸 수도 있다...)

네이버카페 NFT 거래소

4. [사이트] KoreanNFT

 

마지막으로는 국내에 어떤 NFT 작가들이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코리안NFT라는 사이트이다. 미국에서 활동중인 한동이 작가님께서 직접 제작한 해당 웹사이트를 통해 국내에 어떤 작가님들이 이 시장에서 참여하고 있는지 그리고 각 작품들의 세계관은 어떤지 알 수 있다. 조금 아쉬운 건 해당 사이트가 국내 유저들을 타겟으로 하기보다는 글로벌 시장에서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다보니 언어는 영어만 지원을 하고 있다. (영어에 자신감이 없다면 크롬의 한국어 번역을 적극 활용해보자!)

국내 작가들을 소개해주는 KoreanNFT / koreannft.com

 

사실 이 사이트 말고도 다양한 곳들이 있지만 그런 곳들은 차츰 소개해보려고 한다. 이 정도 사이트나 서적을 스터디하고 NFT 시장에 입문한다면 아무런 노력 없이 파편적인 정보들만을 수집하면서 공부하는 분들보다는 좀 더 원활하게 이 시장에서 정보들을 학습할 수 있지 않을까란 기대를 해본다. 

 

 

**뭔가 추천해주고 싶은 사이트나 정보들이 있다면 자유롭게 댓글을 달아줘도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