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FT/배경지식 및 팁

NFT, 정의 및 활용 범위

by 정브랜 2021. 9. 3.

**편의상 이다체를 좀 활용하겠습니다 :-)

 

디지털 세상 내에는 정말 다양한 컨텐츠들이 존재한다.

그리고 우리는 그런 컨텐츠들을 복사하고 변형해가면서 다양한 밈을 생산해내는 것을 그리 어렵지 않게 해낸다.

그럼 이런 복사와 변형이 자유로운 디지털 세상에서 원본이라는 것의 가치는 과연 존재할까?

 

그런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 바로 NFT이다. 

 

NFT, Non-fungible Token의 약자로 대체불가능한 자산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술(최초 ERC-721)로 만들어진 해당 개념은 원본 파일에 붙어 하나의 코인을 다른 코인과 차별화하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어, 모나리자 원작이 있고 이를 베낀 다양한 모작이 있다고 해도 모나리자 원작의 가치를 가질 수 없는 것처럼 하나의 토큰이 다른 토큰과 같은 가치를 가질 수 없는 특징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추가적으로 설명하자면 FT, Fungible Token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 기존 화폐 혹은 비트코인의 경우 1BTC가 다른 1BTC와 같은데, 이는 2BTC를 1BTC 두개로 나눌 수 있고 각각이 교환이 가능한 일대일 교환 가능성과 가분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돌아와, 이렇게 각각의 토큰이 각각 차별화된 가치를 지닐 수 있는 것은 그 토큰을 생성(등록 혹은 민팅)할 때 부여되는 일련의 코드값 때문이다. 각각의 코드값은 특정한 이미지, 동영상, 음악 등 다양한 자산에 붙어 해당 파일들을 특정할 수 있는 것이다. 

 

올해 초 디지털 네러티브 아티스트 Beeple의 The First 5,000 Days 라는 본인이 첫 5,000일 동안 세상에 선보인 작품을 콜라주한 디지털 파일이 약 783억원에 거래가 될 수 있었던 것, 테슬라의 테크노킹 일론머스크의 여자친구 그라임스가 본인의 디지털 이미지 파일을 65억원에 판매할 수 있었던 것도 이 NFT라는 기술을 활용했기 때문이다.

 

그럼 이 NFT를 활용할 수 있는 범위는 디지털 파일들에만 한정되는 것일까?

 

물론, 가장 가용성 넓게 활용될 카테고리는 기존에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던 디지털 영역이다. 실제로 디지털 아트, 컬렉터블, 스포츠, 게임, 메타버스 분야에서 시장을 폭발적으로 성장시키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다. 하지만, 해당 기술이 단순히 디지털 영역에서만 활용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최근 루이비통, 버버리 등은 아우라 블록체인 아래 컨소시움을 만들고 명품의 진위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으로서 해당 기술을 활용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나아가서는 부동산에 NFT를 접목하는 사례, 특정인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NFT를 적용하는 사례 등 해당 기술을 활용하고자 하는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어떤 사례들이 있을까?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아무래도 카카오의 자회사 그라운드X에서 런칭한 클립드랍스가 대표적일 것이다. 클립드랍스는 현재 국내 아티스트 24인과 협업하여 원데이 원아티스트를 소개하고 그들의 작품을 드랍(즉시구매-에디션, 경매)하는 방식으로 디지털아트 혹은 디지털화된 아날로그 작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해당 디지털아트는 클레이튼 기반의 NFT로 발행된다. 클립드랍스는 카카오톡 내 더보기-전체서비스 내 확인할 수 있으며 작품을 구매한 이후의 재판매 기능은 향후 런칭할 계획이다. 클립드랍스와 관련된 자세한 분석은 향후 추가적인 포스팅을 통해 다뤄볼 예정이다.

 

이 외에도 NFT를 취급하는 플랫폼 성격을 가지고 있는 곳으로는 캔버스(Canverse), 매타파이(Metapie) 등이 있지만 글로벌 플랫폼들의 서비스나 작품 및 아티스트 보유수 측면에서 아쉬운 면이 없지 않은 것은 사실이나 해당 시장을 키우기 위한 노력들을 이어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사실 NFT와 관련해서 현재 국내에서 체계적으로 정보 전달이 이뤄지고 있는 채널은 부재한 상황이다.

파편적으로 나뉘어 있는 정보들을 종합하고 일일히 알아봐야 하는 시장에서 조금 더 쉽게 다양한 컨텐츠들을 소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해당 카테고리를 개설해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소한 영역이기에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이지만 댓글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자유롭게 문의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NFT와 관련한 부연설명, 민팅(등록)하는 기본적인 절차 등은 유튜버들이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https://www.youtube.com/watch?v=3K6uDWa2aRw&t=38s 

https://www.youtube.com/watch?v=jZkTtph5Raw 

 

댓글